의료법인 연호요양병원

자연속에 살아 숨쉬는 참좋은 병원

고혈압

고혈압

혈압이 비정상적으로 계속해서 높은 질환이며, 혈압이란 인체의 동맥혈관에 흐르는 혈액의 압력을 말합니다. 심장이 스축하여 동맥혈관으로 혈액을 보낼 때의 압력이 가장 높은데 이때의 혈압을 수축기 혈압이라 하고, 심장이 늘어나서 혈액을 받아들일 때의 혈압이 가장 낮은데 이때의 혈압을 이완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원인이 무엇인가요?

1. 완벽주의를 버린다.

2. 현실을 직시한다.

3. 마음의 친구를 사귄다.

4. 선입관을 갖고 사람을 대하지 마라.

5. 건전한 취미를 갖는다.

6. 필요시 남의 도움을 청한다.

7. 작은 일에도 관심을 갖는다.

8.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고혈압은 교감신경에 의한 신경성으인 및 레닌-안지오텐신 기전에 의한 체액성 요인에 의해 발생되나 흡연, 남성. 노령화 및 유전에 의해서 유발이 촉진됩니다. 부모한쪽이 고혈압이면 차녀의 약 50%가 고혈압에 걸릴 위험이 있고 부모 모두 고혈압이면 자녀의 70% 에서 고혈압이 발생한다는 보고를 볼 때 유전은 고혈압 발생의 가장 중요한 요인입니다.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협소판 응집을 촉진함으로써 혈압을 상승시키고, 고지혈증은 동맥경화를 유발함으로써 고혈압의 발생에 관여합니다.


어떤 증상이 있나요?

고혈압은 뚜렷한 증상이 없어 자신도 모르게 지내다가 우연히 신체검사나 진찰 중 발견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고혈압은 ‘소리없는 죽음의 악마’라고 할 정도로 중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간혹 증상이 있어서 병원을 찾는 경우는 두통이나 어지러움, 심계항진, 피로감 등의 혈압상승에 의한 증상과 코피나 혈뇨, 시력저하, 뇌혈관 장애증상, 협심증 등 고혈압성 혈관질환에 의한 증상에 의해서이며, 종종 이차성 고혈압의 경우 원인 질환의 증상 때문입니다. 두통이 있는 경우에도 혈압이 올라갈 수 있으므로 두통이 있는 경우 혈압 때문에 두통이 생긴 것 보다는 두통 때문에 혈압이 올라간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두통을 먼저 조절하는 것이 혈압조절보다 우선입니다. 흔히 뒷목이 뻣뻣하다고 혈압이 높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목이 뻣뻣한 증상이 있을 수 있고 그로 인해 혈압이 올라갈 수 있으므로, 먼저 다른 원인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식사요법의 필요성

체중 조절을 위해 저지방, 저칼로리식을 고려하고, 염분을 제한함으로써 부종과 복수가 생기는 것을 방치하거나 혈압을 조절합니다.


권장식품

권장 식품 신선한 채소를 비롯한 잡곡, 어육류, 생선, 두부, 견과류 그리고 제철 과일과 우유 등 균형잡힌 식사


혈압수치

혈압은 여러 가지 이유에 의하여 변하므로 한 번 혈압을 재어서 높은 것만으로 고혈압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려운 경우가 많으며 여러번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을 병원이 아닌 집에서 측정하면 약간 낮게 나올 수 있습니다. 이는 크게 잘못된 것이 아니며 실제로 병원에 오면 혈압 이 다소 높아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혈압계는 병원에서 쓰는 스은혈압계가 표준이나 가정용 자가 혈압 측정기도 비교적 정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