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법인 연호요양병원

자연속에 살아 숨쉬는 참좋은 병원

암치료방법

고주파온열치료


미국 국립보건원(NIH) 산하의 미국 국립암연구소(NATIONAL CANCER INSTITUTE) 자료에 따르면 하이퍼써미아(hyperthermia)는 암 치료의 한 종류로, 42도 이상 고열을 암세포 부위에 조사하여 암세포를 직접 죽이거나 손상을 주는 열을 이용한 암 치료 방법입니다. 일반적인 항암치료인 방사선 치료와 화학 치료(항암제)의 효능을 높이기 위한 보조 치료일 뿐 아니라, 직접 암세포를 죽이는 항암 치료입니다.

·고주파온열치료의 특징

정상세포와 종양세포는 세포내 구간과 세포외액의 전하구성이 서로 반대로 되어 있습니다. 정상세포의 세포외액은 약 100MHz의 주파수를 흡수하고 공명(진동)하는 반면, 종양세포의 세포외액은 8~16MHz를 흡수, 공명합니다.
셀시우스TCS는 13.56MHz의 RF(Rodiofrequency)주파수를 사용해 초당 13,560,0 00번의 진동(발진)으로 종양세포만을 가온합니다.

·온열암치료, 어떤 환자에게 적용 될까요?

- 항암제를 통해 치료 받고 있는 환자
- 방사선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 암 재발, 다른 부위로 암 세포가 전이된 전이암 환자
- 항암제 치료와 방사선 치료를 더 이상 받을 수 없는 환자

·온열치료 후 암세포에 나타나는 변화

- 고온에서 암세포가 사멸한다.
- 방사선치료 및 항암제의 효과를 높인다.
- 암세포에 대한 면역 반응을 유도한다.

·온열치료의 장점

- 부작용이 적거나 드물다.
- 다른 치료(방사선, 항암화학요법)와 병용 시 치료 효과가 상승된다.
- 종양세포의 열에 대한 내성은 소멸된다.
- 면역력 상승 작용을 돕는다.

·고주파온열치료의 적응증

고주파 온열 암치료기는 체내의 깊은 곳까지 에너지를 전달해 종양 온도를 높여 다양한 부위의 암 치료가 가능합니다. 최근 일본에서 시행한 절제불능 췌장암과 담도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 화학요법이나 방사선치료를 단독으로 치료했을 때 보다 온열치료와 함께 방사선요법 + 화학요법을 시행했을 경우 효율이 크게 증가 했으며, 생존율 또한 많이 연장되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자궁경부암, 뇌종양, 육종 등에서 기존 암 치료법과 병행하여 효과가 더 좋다고 하는 데이터가 계속해서 발표되고 있습니다. 또한 온열치료는 암 치료뿐 아니라 통증을 경감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 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주파온열치료 주의사항

온열치료 시 뜨거움을 느끼시거나 몸에 이상을 느낀다면 의료진에게 이야기하거나 환자가 직접 멈춤 스위치 버튼을 눌러서 피부 홍반, 화상발생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간혹 치료 후에 피곤함을 느끼거나 미열이 날 수 있습니다.

·온열치료를 받을 때 주의해야 할 내용은 무엇인가요?

치료 종료 후 갑자기 일어날 때 혈액순환이 불안정 해질 수 있기 때문에 혈액순환 장애가 있는 환자의 경우는 주의깊은 관찰이 필요합니다. 또한, 과거 화상이나 손상 받은 피부는 화상의 위험이 있으며, 간질환자나 중풍 등으로 인한 온도 인지능력이 저하된 환자의 경우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며, 땀이 고이며 피부에 물집이 잡힐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온열치료를 받을 때 많이 뜨거운가요?

온열치료를 받을 때 환자분이 견딜 수 있는 정도의 온도를 느끼시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환자분의 온도 감지 특성에 따라 느끼는 정도가 다를 수 있는데 뜨거움을 느끼시면 치료하시는 의료진에게 말씀하시거나 참기 어려울 경우에는 환자분께서 주어진 스위치 버튼을 누르시면 되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치료 중, 음식섭취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요?

충분한 휴식과 풍부한 영양섭취가 매우 중요하므로 잘 드셔야 합니다. 음식물을 한번에 많이 드시지 마시고 적은 양을 여러 번에 나누어 드십시오. 특별히 가리거나 더 먹어야 할 음식종류는 없으며, 단지 맵고 짜거나 기름기가 많은 음식, 혹은 자극성이 있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 담배 등은 삼가셔야 합니다.

·복용하고 있는 약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병원에 오시기 전부터 복용한 약이 있으면 반드시 의료진에게 알려 주셔야 하며, 치료받는 중 개인적으로 복용하고 싶은 약이 있다면 일단 담당 주치의와 상담한 후 복용해야 합니다.

항암면역세포 치료

항암면역세포 치료란 자신의 세포로 암을 치료한다. 항암면역세포 치료는 환자 혈액의 면역세포를 배양, 활성화하여 면역 기능을 강화 시키고 면역 세포의 수를 수백 수천배 이상 늘린 후 다시 환자 몸으로 투여하여 암을 제거하는 치료입니다. 환자 자신의 혈액을 사용하므로 정상 세포를 공격하지 않아 부작용이 거의 없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미슬토주사 항암면역요법


세포실험 및 동물실험에서 미슬토 추출물 중 LECTIN이라는 성분이 암세포에 흡수되어 암세포를 죽이거나. 성장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상승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암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실험에서는 폐암, 방광암, 대장암, 두성부암, 자궁경부암, 난소암 등에서 미술토 주사를 맞은 경우 생존을이 향상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THYMONSIN ALPHA-1 요법


주성분인 THYMONSIN ALPHA-1이란? 건강한 사람의 혈액 중에 극미량 존재하는 면역 조절 물질로서 인체의면역을 담당하는 총선에서 최초로 추출되었으며 흉선에 조절하는 여러가지 물질들 중에서 면역조절 작용이 가장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셀레늄 요법

영양공급으로 보충될 수 없는 셀레늄 결핍 한자에서 셀레늄을 보급합니다.


고농도 비타민C 요법


암환자에게 왜 비타민C가 좋을까? 바로 강력한 항산화 작용입니다. 비타민C는 강력한 환원 효소이며, 유리기 프착제 중 하나이며, 불안정한 산소, 질소, 설파 유리기를 감소시키는데, 이것이 혈중에 있는 유리기에 대한 1차적인 방어로 작용합니다. 그래서 혈중 지방이 과산화되는 것을 막아 세포막을 보호하며, 비타민 E를 재생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어 비타민E와 더불어 세포막을 보호하는 이릉 효과를 가집니다.

·첫째,암세포를 파괴합니다.

고용량의 비타민 C가 암세포 속으로 들어가면 비타민 C는 암세포의 리독스를 환원 상태로 바꾸어 놓습니다.
이렇게 되면 암세포내의 산회적 환경에서 전자를 잃고 산화상태로 존재하던 철과 같은 전이금속들이 비타민 C로부터 전자를 전달받고 환원 상태로 전환됩니다.
철 이온의 예를 들면 전자 셋을 잃은 상태의 3강철이 비타민 C로부터 전자 하나를 받아 2가 철로 변환되는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비타민 C가 암세포내로 들어가면 과산화수소를 만들어내는 5OD(SUPEROXIDE DISMUTASE)와 같은 효소들의 활성이 비타민 C의 암세포내 농도에 비례해 증가하면서 암세포 내에 다량의 과산화수소가 생겨납니다.
과산화수소는 정상적인 세포에서는 카탈라제(CATALASE)와 같은 효소에 의해 물과 산소로 분해되어 무독성으로 전환되지만 암세포내에 비타민C가 들어서면 카탈라제의 활성이 저해되어 암세포 내에는 과산화수소가 축적되게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과산화수소는 비타민 C에 의해 환원 상태로 모습을 바꾼 전이 금속과 반응을 하게 됩니다.
비타민 C로부터 전자를 전달받은 전이금속은 전자를 다시 과산화수소에 내주며 산화상태로 돌아갑니다.
과산화수소가 전자를 하나 더 가지게 되면 가장 강력한 산화력을 가지고 있는 활성산소인 하이드록실 자유기HYDROXXL RADICAL)가 생겨납니다. 이 반응이 바로 핀톤반응(FETON REACTION)입니다.
이러한 펜트반응을 통해 생겨난 하이드록실 자유기는 암세포의 세포막을 공격하게 됩니다.
세포막의 지방층에 존재하는 전자를 떼어내며 하이드록실기는 세포막에 구멍을 내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암세포는 괴사에 빠지게 됩니다.
이와 더불어 하이드록실기가 세포내의 에너지 공급원인 미토콘드리아의 막을 공격하여 미토콘드리아가 기능을 상실하게 되면 암세포는 힘을 쓰지 못하고 죽음으로 향하게 됩니다.
또한 암세포 내에 세포 자살을 유도하는 카스파제-3 (CASPASE-3)과 같은 효소들이 활동을 시작하면 암세포는 스스로 자살의 길을 택하게 됩니다.

· 둘째, 콜라겐의 합성입니다.

암세포는 주위조직을 직접 침범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 암세포가 주위조직을 침범할 때는 콜라겐 분해효소를 분비한다. 이것은 정상 세포와 정상세포사이의 결합력을 파괴하게 된다. 그러나 비타민 C를 고용량 투여하면 암세포 주위에서 콜라겐 생성이 활발해져서 세포와 세포가 해리되는 것을 막는다. 그러므로 암세포가 주위조직으로 침범하지 못하게 한다.

· 셋째, 신체 면역 기능 증강 작용입니다.

비타민 C는 신체 내에서 면역 린 합성(체액성 먼역)과 림프구의 활성(세포성 면역)을 촉진시켜 암세포의 금격을 활성화시킨다.

비타민D 요법


운동요법

삼림욕 등산


식이요법

항암식품제공, 암환자식, 전담영양사조리사의 식단운영, 웰빙을 위한 계절과일


통증완화

한방 침. 한방쑥뜸, 한방물리치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