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법인 연호요양병원

자연속에 살아 숨쉬는 참좋은 병원

암치료와면역

·암 치료와 면역

의사에게 받은 암 선고는 우리에게 사망신고와 비슷한 의미를 지닌다.

그만큼 암은 아직도 죽음과 가장 가까이 있는 병으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에 몇몇 암에 대해서 암을 일으키는 원인 인자들이 밝혀지고, 이러한 원인을 제거하여 암을 예방하려는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암은 사망원인 중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면서 최근 들어서 그 발생빈도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질환이다.


·그렇다면 암은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지금까지는 주로 암 세포를 없애는 데 주력해 외과수술로 암덩어리를 제거하고 항암제로 암 세포를 죽이고 방사선으로 태워 버리는 이른바 암치료의 3대 요법으로 치료해왔으며 의학의 발달과 더불어 이런 전통적인 방법들이 놀라운 업적을 이루어 낸 것만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런 치료법들은 환자의 몸에 큰 부담을 줄 뿐만 아니라, 재발 가능성도 있어 실제로 암을 완전히 정복했다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래서 최근 들어 환자가 갖고 있는 면역력을 활성화시킴으로써 스스로 암세포와 싸워 이기게 만드는 면역 요법이 크게 각광을 받고 있다.


·면역 요법

면역 요법은 암 환자들의 약해져 있는 면역 기능을 활성화시켜 암세포를 공격하는 방법으로 서구의학의 전통적인 3대 요법에 비해 부작용이 적고, 3대 요법과 함께 사용할 경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도 있는 방법이다.

이른바 3대 현대요법이 많은 경우에 있어서 면역력의 저하를 초래해 버린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3대 요법에만 국한되어 암과 싸우는 것은 때론 나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어떠한 방법으로든지 암에 대항하는 면역력 저하를 보강하여 한층 더 면역력을 증강시킬 수만 있다면 우리의 몸은 3대 요법을 이용하지 않아도, 어쩌면 3대 요법을 이용하지 않는 것이 암과의 전쟁에서 보다 뛰어난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