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법인 연호요양병원

자연속에 살아 숨쉬는 참좋은 병원

진료안내

진료과목

노인성질환

노인성질환의 특징

노인의 질환은 장년층의 질환에 비해 많은 점이 다른데 이것이 노인병의 진단과 치료를 어렵게 하는 커다란 요인이 되고 있으며, 각각의 병태나 질환이 서로 인과(因果) 관계를 갖고 있는것도 있고 전혀 관계가 없는 것도 있으며, 또한 우연히 발생한 합병증처럼 보이는데 실은 서로 관련된 것으로 파악할 수 없지만 가끔 우리가 그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 깊게 진찰하여야 합니다. 즉, 노인성질환의 특징은 한사람이 여러가지 질환을 가지고 있으며, 질환의 병태나 증후가 젊은이의 경우와는 다르며, 증후가 비전형적이며 정확한 임상진단이 곤란한 일이 많고, 물, 전해질 등의 대사 이상을 일으키기 쉬우며, 치료에 있어서 노인은 특히, 약제에 대한 신장기능과 간기능이 약해져 있는 수가 많아 약물의 흡수, 해독, 배설기능도 젊은이와 비교해 많이 다르므로 약의 복용량에 있어서도 신중 하여야 합니다.


·증상이 거의 없거나 애매하다.

 열이 없는 염증, 복통이 없는 맹장염, 침묵의 심근경색 증상이 갑상선기능 항진증 등 두드러진 증상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흔하다.
 따라서 자칫 오진하기 쉽다.

·노화와의 구분이 어렵다.

 즉, 고령에 따른 생리적 노화현상인지, 질병인지를 가려내기가 쉽지 않다.

·대부분의 노인병은 단독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드물다.

 평균 4가지 이상의 질병이 함께 온다.

·심리적 요인이 크게 관여한다.

 경제적 부담으로 가족들의 눈치를 보며 질병을 감추려는 경우도 종종 있다.

· 약물을 사용할 때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70대 노인은 20대에 비해 약물 부작용이 7배나 많다.

·치아의 문제가 심각하다.

 전체 노인의 45%가 완전 틀니를 끼고 있다.

· 기존의 병명으론 구별이 안 되고 단지 기능 이상으로만 나타나는 병이 흔하다.

 예를 들면 노쇠는 기능이 많이 떨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쇠라는 표현 외에 달리 뾰족한 진단명이 없다.

·청장년의 검사기준을 적용할 수 없는 질병이 많다.

 혈중 칼슘, 알부민, 갑상선 검사의 경우 정상치가 청장년과 다르다.

·만성적이고 퇴행적인 경과를 보인다.

 노인병은 오랜 기간을 두고 서서히 발병·진행한다.

·의사의 지식과 경험만으로는 치료가 어렵고 사회사업가, 물리치료사, 재활 의학 전문가 등이 협조, 팀워크를 이뤄 치료해야 한다.

암질환

암 질환의 원인 및 정의

우리의 몸은 수많은 세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수많은 세포들이 각기 자기 위치에서 자신들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고 있을 때 우리는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때에는 이러한 세포 중의 일부가 비정상적으로 커지면서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심지어 다른 세포의 기능을 방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비정상적으로 커지는 세포들을 종양 또는 신생물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종양은 악성종양과 양성종양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양성종양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암은 아닙니다.
양성종양은 대부분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으며 제거 후 다시 재발하지 않습니다. 또한 중요한 것은 다른 장기로 전이가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양성종양은 대부분 생명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에 반해 악성종양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암입니다. 악성종양은 세포가 빨리 자라며, 자라는 것을 조절하지 못해 계속 커지고 혈액이나 림프액을 타고 흘러서 몸의 다른 부위로 전달되어 자라기도 합니다. 따라서 제거한 후에도 재발할 가능성이 많으며, 처음 생긴 곳 외에 다른 부위에서도 자라기 때문에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흔히 위암, 대장암이라고 부르는 것은 이러한 악성종양(암) 세포가 몸의 어디에서 시작되었느냐에 따라 이름을 부르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폐에 악성종양(암)세포가 자라기 시작하였다면 폐암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이처럼 암이라고 불릴 수 있는 특징적인 것은 먼저 정상세포보다 암세포가 훨씬 빠르게 증식한다는 것과 세포의 증식을 조절하지 못해 무한대로 계속 증식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전이가 빨리 이루어지며, 그 종양을 제거하여도 재발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암의 완치와 재발방지를 위하여 방사선치료, 약물화학요법, 저항력을 키우는 대체의학의통합요법 등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본원의 재활치료 및 통합요법

재활치료

뇌혈관질환, 척추질환, 외과적 수술 후 재활을 요하는 환자의 치료, 양한방협진치료, 통증완와 면역력 증강을 위한 한방물리치료, 쑥뜸, 침을 이용한 재활치료 등


암 대체요법

면역증강요법, 고용량 비타민 요법, 식이·운동요법, 암성통증관리


TOP